성찰’ 은 총 여섯 구절로 이루어져 있었다. 의심할 수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한 방법론적 회의를 나타낸 제 1 성찰, 인간의 정신과 본성에 관한 제 2 성찰, 신의 존재에 관한 제 3 성찰, 참과 거짓에 관한 제 4 성찰, 물질적 사물의 본질과 신의 존재론적 논증을 정리한 제 5 성찰, 그리고 끝으로 물질적 사물
성찰 Meditations de Prima Philosophy〉의 초안을 썼다. 의사 H. 레기우스가 1639년 위트레흐트대학교에서 데카르트의 견해를 가르치자 칼뱅주의 신학자 기스베르투스 뵈티우스와의 격렬한 논쟁이 일어났는데, 이 논쟁은 데카르트 말년까지 계속되었다. 데카르트는 1648년 〈뵈티우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프
존재인가? - 인간다움에 대한 성찰>
1) 사람아, 사람아(p27)
(1) 자신의 객관화
? 야스퍼스(J. Jaspers) - 인간은 ‘알 수 없는 심연’
? 철학은 자기를 객관화하도록 도와주는 거울 역할.
(2) 진화심리학
? 부케티츠(F. M. Wuketis) - “자유롭다는 것은 우리의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인간은 정말 자유로운 것
데카르트는 진리의 기준으로 명석 판명한 지각을 내세운다. 다시 말해, 명확하고 분명한 판단에 의한 지각만이 진리 또는 참인 것이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사실은 이전의 성찰에서 이미 확인된 사실이다. 또한 나란 존재는 신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데카르트는 생각했다. 그런데, 여기서
성찰 내용
제 1 성찰 : 의심할 수 있는 모든 것들에 관하여
제 2 성찰 : 인간 정신의 본성에 관하여 : 정신은 육체보다 알기 쉽다는 것
제 3 성찰 : 신에 관하여 : 신이 존재 한다는 것
제 4 성찰 : 진실과 허위에 관하여
제 5 성찰 : 물질적 사물의 본질에 관하여, 그리고 다시 신에 관하여 : 그가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