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상의 시화비평은 격식 바른 의도적 비평과는 달리, 일상생활의 안이한 분위기 속에서 한껏 자유로운 성장을 보았다. 우회적인 비평방법을 채택하여 담소로 즐기는 가운데 시의 정도를 찾는 시화비평이기에 그 의의는 더욱 중차대하다고 본다. 여기에서는 시화의 존재양상과 시화 발달의 배경을 살펴
존재시기를 거쳐 향찰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까지의 시기다.
2. 상대시가의 존재양상과 구조
① 중국측 고기록
ⅰ) 신격(神格)에 대한 찬양과 기원의 노래: 영고(迎鼓)=(부여), 동맹(東盟)=(고구려), 무천(舞天)=(예) 등 천신을 위한 국중대회(國中大會)=(나라굿)
ⅱ) 性的노래: 수혈(隧穴)에 수신(隧
존재시기를 거쳐 향찰표기의 향 가가 발생하기까지의 시기다.
2. 상대시가의 존재양상과 구조
★ 중국측 고기록
① 신격(神格)에 대한 찬양과 기원의 노래 : 영고(迎鼓)=(부여), 동맹(東盟)=(고구려), 무천(舞天)=(예) 등 천신을 위한 국중대회(國中大會)=(나라굿)
② 性的노래: 수혈(隧穴)
. 그리고 이러한 삼대지치의 재현은 왕의 작심 여하에 달려 있었다. 이런 이유로 악장에 나타나는 아부적 찬양의 표현양상 이면에 강력한 주문이 내재되어 있었고, 이것을 다른 말로 하면 ‘진계’ 혹은 ‘권면규계지의’라 할 수 있다. ‘진계․ 권면규계지의’는 ‘왕에 대한 찬양’의 내
1. 部曲制의 槪念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을 보면 향(鄕), 부곡(部曲), 소(所), 처(處), 장(莊)이라는 기록이 남아있는데, 이것은 이 집단들이 전근대에도 존재했다는 것을 말해준다.
여기서 향·부곡은 신라시대 군현 편성과 관련하여 형성되었고, 소와 처·장은 고려시대에 형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