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국문학] 악장 레포트
    악장들로부터 알 수 있는 사실은 그것이 ‘남의 것’에 속하는 존재일 뿐이고, 국문학사상 의미 있는 것은 변격악장 뿐이라는 점이다. 변격악장은 개인 창작악장들과 민간가요지사 채록의 논의에서 보듯이 민간에서 불리던 노래들이었다. 아악과 속악에 의해 연주되던 정격악장들이 주로 제향에 쓰인
    2010-12-08 | 1,400원 | 15p | 국문학 악장   [국문학] 악장 레포트
  • [국문학] 악장 레포트
    악장에서는 압도적이라고 하면서, 용비어천가는 서정적 자아․서사적 자아가 함께 등장하여 주정적 세계․허구적 세계를 형성하면서도, 그것들이 결국 역사적 자아 혹은 교술적 자아의 재투사에 의해 변질되므로, 애당초의 서정․서사는 본 모습을 유지할 수 없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성기
    2011-01-05 | 2,400원 | 26p | 국문학 악장   [국문학] 악장 레포트
  • [국문학개론] 악장
    4. 악장의 특성 이 부분의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지금까지 살펴본 바를 짚어보면 악장은 시대와 문화의 소산으로 기존 장르들의 다양한 성격을 종합하여 지닌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내면적으로 서정과 서사, 교술의 다양한 성향들이 녹아들어 하나로 응집된 것이다. 관습적 차원에서 악장이 하나
    2010-12-17 | 2,600원 | 26p | 악장 시서예악 조선왕조 장르 문학   [국문학개론] 악장
  • [국문학개론, 악장론] 용비어천가
    1. 악장의 개념과 장르 명칭 악장이란 조선왕조의 건국을 찬양하고 정치적 이념을 표상한 노래로 된 궁중의례악을 말한다. 나라의 공식적 행사에 쓰이는 노래로서 고려와 조선의 궁중음악으로 불려진 노래 가사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기도 하지만, 흔히 ‘악장’이라면 우리 문학사에서 특별한 의
    2007-12-20 | 2,600원 | 21p | 악장 용비어천가 조선 태조 세종 서사시 노래 왕조 정도전   [국문학개론, 악장론] 용비어천가
  • [국문학개론] 경기체가와 악장
    작품의 이해/감상 이 노래는 작자가 자신의 관향과 조상의 덕, 그리고 부모에 대한 효와 형제간의 우애, 선비로서의 처신 곧 출(出)과 처(處)를 4장으로 노래했다. 제1장에서는 문화 유씨 가문을 현양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부모의 은혜는 끝이 없으므로 효의 실천을 일상의 근본으로 해야 하며,
    2010-10-27 | 2,800원 | 20p | 국문학개론 국문학 개론 악장 경기체가   [국문학개론] 경기체가와 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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