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영화산업의 성장
한 때 우리나라의 영화社 사장들은 할리우드와 홍콩 영화업자들의 일명「봉」이나 다름없었다. 「부르는 게 값」이라 할 정도로 미국이나 홍콩 업자가 원하는 액수를 줘야만 영화를 수입할 수 있었다. 영화 시장이 개방된 후 우리 영화는 그나마 가지고 있던 자리를 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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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제적인 환경과 외식산업
외식산업의 성장요인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초적인 지표는 인구지표이다. 한국의 경우 지난 1970년대 말까지 고 출생, 고사망형의 인구 구조모양인 피라미드형이었다. 그러나 점차 저 출생, 저사망의 인구구조인 항아리형태로 변화하였고 점차 노령인구와
영화산업을 가지고 있었지만 오랜 시간동안의 침체기를 겪었고 있었다. 시대적으로 앞서있던 중국영화가 오랫동안 침체기를 겪은 것에 비해서 한국영화가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와 아시아권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하나의 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었던 성장요인은 분석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
영화를 만들어왔으나 그는 여전히 관객들에게 생소한 감독이었다. 왜냐하면 스토리 자체도 생소했지만 출연하는 배우들도 비주류의 배우들을 사용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2002년에 발표한 <나쁜 남자>는 그가 대중들에게 조금더 가까이 갈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가장 큰 요인은 그 당시 ‘피아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