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허울뿐인 미션스쿨에서의 종교교육의 현실
현재 우리 연세대학교를 비롯하여, 나름대로 역사가 있다고 자부하는 학교들은 대부분 개화기 때에 외국의 선교사들에 의해서 세워졌다. 하지만 그 선교사들은 순수하게 교육만을 제공하지 않았고, 자신들의 종교를 그 뒷면에 내세워 선교의 이
들어가는 글
존 듀이는 1859년 버몬트(Vermont) 주의 버얼링톤(Burlington)에서 초기 식민지시대의 선조 때부터 뿌리박혀 내려온 중류층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전원분위기에서 자랐고 교육받았으며, 부친은 그를 폭넓은 교양교육으로 지도하였고 모친은 독실한 기독교 신자로서 종교적으로 지도하였다.
*주제: 어린이 종교교육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지적, 감정적, 실천의지와 행동, 사회적, 신체적-
Ⅰ. 서론
1. 어린이 종교교육에 대한 이유
어린이의 학습 지도를 담당한 사람은 누구나 먼저 연령별 특성을 잘 이해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예측 가능한 유형내의 발달 단계들에 대한 것을
교육의 중요성을 말해 주고 있다. 특히 유아기는 성격 형성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올바른 가치와 태도가 무엇인가 알게 하여 올바른 인격형성의 토대를 갖추도록 해야한다. Willson은 종교교육은 넓은 의미의 도덕 교육에 포함된다고 하였다. 종교는 도덕적 사고의 한 형태, 즉 신에 대한 특정한 감정
종교에서 그 해답이 찾아져야하기 때문이다. 종교다원주의적 문화 환경속에서 이루어져야 할 실제적인 과제라 할 수 있는 기독교교육은 어떠한 형태를 취해야 할 것이며 그 방법이 어떠해야 할 것인지 근본적인 물음이 제기된다. 지금까지 기독교는 선교의 접촉점을 오로지 전통종교와 문화의 대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