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한 사회 내에서 우세하게 발현하는 가치, 태도, 신념, 지향점, 그리고 전제 조건”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헌팅턴류의 논의는 90년대 많은 반향을 일으켰다. 그런데, 지금의 21세기의 국제사회는 세계화와 정보화의 확대로 국가간에 자본과 정보 그리고 인적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하
· 쟁점
1. 보편성 vs 특수성
- 인간의 행위에 대한 가치 판단은 역사적·사회적 상황에 따라...
ex) 전쟁시의 살육, 에스키모의 접대 문화
gay right를 위한 demonstration
- 하나의 다양성으로 인정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발생
2. count culture (反文化, 對抗文化)
- 일반적으로 사회의 지배적인 의
문화나 지역사회, 각종제도와 조직들이 이러한 거시체계 예이다. 실천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거시체계가 클라이언트(Client)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사정해야 한다.
본 장에서는 거시사회체계를 다루는 몇 가지 이론을 설명한다. 이들 거시사회체계 이론은 거시체계가 기능
종교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의 모습이 어떠했으며, 똑같은 인종으로 이루어진 구성원이었는지에 관해서는 입증되지 않고 있다. 기원전 3000년쯤 인구어 민족은 대이동을 시작하여 오늘의 Europe 전체와 일부는 Asia로 퍼져 나갔다. 이들 중 일부는 기원전 2000년경에 Greece에 정착하였다. 다른 인구어
patternof successful bribes is institutionalized, corrupt officials have an incentive to demand larger bribes, engendering a culture of illegality that in turn breeds market inefficiency[1].
성공적인 뇌물수수의 방식이 관행화 되면, 부패한 공무원은 보다 큰 뇌물을 요구하게 되고, 불법적인 문화를 만들어내고 이는 결국 시장의 비효율성(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