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사나기와 인형사의 융합에 대한 여러 종교적인 접근
1. W. James
W. James에 의하면 종교적 경험은 일상적인 것을 뛰어 넘는 그 이상의 것(More) 과의 연합을 의미하며, 그것은 의식적 자아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깊은 영역(잠재의식적 자아)을 나타낸다. 네트워크 상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며 어디든
신정론의 경우에는 미래의 역사적 완성을 위한 현재적 참여와 변화를 촉구한다는 점에서 사회변동을 촉진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 예정론의 교리는 칼뱅주의자들의 직업적 소명의식을 일깨워 줌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활동과 참여를 통해 사회변동에 기여했다는 것을 베버는 밝혀냈다.
습관적으로 이것들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자아방어기제는 적절한 가치를 지니게 된다. 개인이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개인의 발달수준과 불안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 보통 두 가지 특성을 갖는다. 하나는 현실을 거부하거나 왜곡시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무의식의 수준에서 작용하는 것이다. 프로이트
의식이나 종교적 염원이 바탕을 이루고 있다고 하겠다. 그의 역사의식은 조국과 민족에 대한 사랑이요, 종교적 염원도 결국은 대승사상에서 그 원류를 찾을 수 있다. 만해 한용운은 선승, 지사, 시인의 세 측면으로 인간을 이해할 수 있으며, 따라서 그의 문학은 한국 현대시사에서 독특한 존재로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