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들이 그동안 너무 과보호를 받았기 때문에 생겨난 것들이다. 과보호는 상식을 넘어서는 권리 주장으로 연결된다는 사실을 우리는 사회 곳곳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진정한 종교의 자유와 종교 간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종교법의 제정으로 일관성 있는 종교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우리나라의 종교인구는 전체 인구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1
이 장에서는 세계의종교4공통(1건)교재와 영상강의 중 9강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부터 14강 (신종교의 이해)를 공부한 후 이 중 세 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각각 A4지 1매씩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종교를 가리키는 용어로서 이 밖에 신흥종교, 신종교, 민중종교 등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으나 여기서는 민족종교라고 부르기로 한다. 종단내의 자체연구가 아닌 민족종교에 관한 객관적 연구는 일제시대에 식민정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그 후 한국 학계에서 주체적으로 객관적인 연구를
종교의 실상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은 어렵지만 북한 내의 종교 실태를 살펴본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이 연구들은 북한 지도층의 종교관, 시기별 종교정책, 주체사상과의 관계 등을 다루며 실제로 북한에서 종교가 존재하는지, 존재한다면 신앙적 의미로 다뤄지는지 등을 살펴보고 있
Ⅰ. 서론
인간 개개인은 어느 누구도 이기적인 사고와 판단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일종의 본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인의 이기적인 욕구는 사회라는 공동체를 떠나서 충족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인간의 지성은 이러한 자각에 이르도록 성숙하였다. 따라서 이기적 본능의 충족을 위해 불가피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