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도인 집단들도 종류를 따지면 각각 다르다는 것이다. 그들 도인들은 두루뭉수리 말하면 '증산계열'로 보아야 하며, 그들은 문제의 주인공인 "대순진리회", 그리고 거기에 덩달아 욕얻어먹는 "증산도"로 분류된다. 물론 이들 말고도 다른 올망졸망한 단체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말이
이루어지곤 함
우리사회에서는 전통적으로 친족집단에게 공동책임을 물음
문중은 집단공동체로서 개인에게 집단형벌을 내리는 기능
문벌내용 중에 가장 강력한 벌칙은 ‘소외’
사회의 지배계층 = 사대부 집안
혈연과 신분에 기초한 지배질서 유지
종법의 핵심 = 적장자에 의한 종통의 계승
계승한 효종의 종통이 정당한가하는 문제이자, 당시 신분제 사회가 붕괴하기 시작하면서 현안으로 등장한 서얼허통 문제나 노비종모법 문제 등 여러 가지 사회 개혁 현안에 하나의 이정표가 될 수 있는 문제이기도 했던 것이다. 또 당시에 이러한 예론이 정권을 좌우할 만큼 중요하게 대두한 데는 두
계승을 원칙으로 하는 종법과 정통의 관념은 사대부의 가계에서뿐만 아니라 왕통에서도 역시 보편적으로 실천되어야 한다는 것이 당시 사림파 예학의 공통된 입장이었다. 이러한 종법과 정통의 의미를 하나로 담은 개념이 종통이다. 그러나 종통의 개념을 사적인 가문의 경우와 공적인 왕가의 경우에
종통교회에 어긋난다는 것을 알아 그 이후로 일체 핸드폰 통화를 끊고 연락을 하지 않아 지금은 신천지교인과 연결이 두절된 상태이다. 이를 통해 나와 같은 선의의 피해가자 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신천지교회의 허구성과 문제되는 점 현황을 나름대로 파악하여 이 레포트를 작성하게 되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