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이학시대
주 렴 계 (周 嫌 溪) 논평
1. 주렴계(周濂溪) 보충
우주론적 철학의 창시자는 주돈이(1017~1073)였다. 자 무숙(茂叔). 호 염계(濂溪). 도주 호남성 도영현(道州:湖南省 道營縣) 출생. 지방관으로서 각지에서 공적을 세운 후 말년에는 혜원과 도생이 불법을 강론한 것으로 유명한 여산(廬山)에서
송명이학시대
주 렴 계 (周 嫌 溪)
1. 소전
ㆍ도학자로서 도교 사상을 도학에 도입한 사람 가운데 주렴계와 소강절이 대표적.
ㆍ이름: 돈이(敦臣+頁) / 자: 무숙(茂淑)
ㆍ『태극도』,『태극도설』,『통서』등을 편찬
『태극도』의 그림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간다. 이는 자연에 순응하는 그림으로 인간의
정이천 논평
Ⅰ정이천에 대한 보충 설명
1.정이천과 정명도
정이천의 학문을 이야기하는 데 있어 정명도의 존재를 빠뜨릴 수 없다. 정이천과 정명도는 북송의 유학자 형제이다. 이 둘의 사상은 매우 비슷한 것으로 보인다. 동생이 형의 학문을 계승했고, 주자 역시 이 둘의 말을 편집할 때 명확히 구별
- 근대 서양철학이 중국에 들어올 때까지 중국인의 의식 가운데 가장 뿌리 깊이 자리 잡음.
- 신유가들은 『논어』,『맹자』,『대학』,『중용』을 가장 중요한 기본 교재로 생각하여 이들을 묶어 『사서(四書)』라고 불렀다. 주희는 사서에 집주를 붙였고 이러한 주희집주에 따라 사람들은 공부하였다.
ㆍ도교 사상을 도학에 도입한 대표적 인물로 이름은 돈이(敦臣+頁) 자는 무숙(茂淑).
ㆍ『태극도』,『태극도설』,『통서』등을 편찬.
『태극도』:신유학의 형이상학적 사고의 초석으로서 우주의 원리(및 우주내의 인간의 위 치)와 인간의 궁극적 완성을 이루는 과정을 담고 있음.
◈태극론
1) 무극(無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