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술사상과 관련이 깊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도교를 철학과 종교로 구분하는 것은 단지 서술의 편의를 위한 것뿐이다. 오늘날에 와서는 도가사상과 유교를 엄격하게 구분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양자는 고대의 전통 속에서 인간사회군주하늘우주에 대해 많은 사상을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공유점 위
주술과 관련하여 농경을 시작할 때 밭에 물을 뿌리는 풍습도 있다. 이 경우에 물은 정액을 의미하며, 농경이 발달함에 따라 남성에게 중요한 역할을 부여하게 된다. 인도의 어떤 문헌에서는 비가 바로 남녀관계에서 정액이 하는 역할을 한다고 명기하고 있다. 여성이 흙과 동일시된다면 남성은 흙에서
회의론이 대두되기도 하였다. 또한 방언을 바라볼 때, 방언에는 고어의 잔재가 남아있는 것으로 생각하여 통시적 연구의 보조 수단정도로 생각하는 견해도 방언 연구의 발전을 느리게 한 요인이기도 하다. 그러나 다행히 최근에는 방언은 일정한 독자적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체계와 관련된 방언 분화
회의론자였지만, "예술이라는 종교"를 신봉하고 있다. 예이츠 자신도 기질상으로 종교적인 데가 있었으나 기도교의 전통성을 신봉할 수 없었던 나머지, 잃어버린 종교를 보상해줄 비교적(秘敎的 )인 사상의 전통을 일생 동안 찾아 헤맸다. 이러한 추구에 의해서 그는 여러 가지 종류의 신비사상, 민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