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대한 인식과 실천, 미학적 특성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영화사를 독해하는 방식이다. 1980년대 5세대 영화예술은 동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반성하고 과거의 역사와 문화를 비판하고 성찰하는 텍스트가 되었고, 동시에 영화언어에 일대 혁신을 가져와 대륙중국영화를 처음으로 세계에 알렸다. 이야
영화계에 입문한 세대이다. 이들은 제도권 영화, 곧 주선율영화와 주류 상업영화에 대해 저항했다. 따라서 저예산의 독립영화 제작방식을 선택하여 불법적으로 급진적인 영화작업을 진행하며, 그들의 필름은 몇 몇 독립영화 상영관을 제외하고는 자국 내에서 유통되지 않는다. 그러나 개혁개방이라는
하여 지속적인 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교황을 중심으로 한 교회국가가 있었으나 그 휘하의 여러 귀족세력이 분열해 있었으며, 남부에서는 나폴리와 시칠리아 왕국이 외국세력의 간섭과 침략으로 혼란스러운 상태였다. 이런 분열과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속적인 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교황을 중심으로 한 교회국가가 있었으나 그 휘하의
하여 한국 국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 것이다. 앞서 언급한 낙관적 시각이란, 한국 국민은 매우 넉넉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고, 이제는 명실상부하게 선진국의 대열에 들어섰다는 주장이다. 반면, 비관적인 시각은, 한국 사회가 과거 산업화시대의 고도성장이 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