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재 제15장의 내용을 요약 정리
영화계의 6세대는 5세대의 전위성이 점차 그 빛을 잃어갈 즈음, 현대화와 함께 유입된 소비문화가 대륙문화의 현실로 강력하게 다가오면서 대중문화의 새로운 개념이 형성될 무렵에 거듭 제기된 문화 보수주의와 함께 사회주의 대중문화의 새로운 전략이 공존하
Ⅰ. 제 6세대영화
1. 시대적 배경
1989년 6월 4일 민주화를 요구하며 베이징의 톈안먼 광장에서 연좌시위를 벌이던 학생, 노동자, 시민들을 계엄군을 동원하여 탱크와 장갑차로 해산시키면서 발포, 많은 사상자를 낸 사건이다. 이 시기 중국은 급속한 개혁개방으로 인해 많은 부작용을 안고 있었다. 이
Ⅰ. 제 6세대영화
1. 시대적 배경
1989년 6월 4일 민주화를 요구하며 베이징의 톈안먼 광장에서 연좌시위를 벌이던 학생, 노동자, 시민들을 계엄군을 동원하여 탱크와 장갑차로 해산시키면서 발포, 많은 사상자를 낸 사건이다. 이 시기 중국은 급속한 개혁개방으로 인해 많은 부작용을 안고 있었다. 이
영화감독의 고백(2003), 임소요(2002), 개들의 처지(2001), 공공장소(2001), 플랫폼(2000), 소무(1997), 샨오산의 귀가(1995)
장유안, 장밍 등과 더불어 6세대감독으로 분류되는 중국의 신세대 감독 중 한 사람이다.
1970년, 산시성의 휀양 출생. 산시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하던 지아장커는 첸 카이거의 <황무지>를
2. 영화의 특성
1) 진정한 기록영화
장위안은 독립영화 제작자이자 ‘6세대’의 존재를 처음 알렸던 감독이다. 그는 정신박약아의 어머니가 겪는 고통의 체험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그린 작품 <마마>(1990)를 발표하면서 주목받았다. 흑백화면이 주를 이루고 있어 실제 상황을 기록한 듯한 분위기를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