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의 경우 1960년대 이후 동거의 정의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한 때 이성간 연인들이 결혼으로 지나가는 길의 한 부분으로서 보았지만, 최근에는 동거를 정식의 한 연합의 출발점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Manning, 2001).
결혼과 비슷하게 동거는 종종 친밀한 관계를 포함하는데 이는 사는 공간을
결혼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답이 수위에 오름
- 위의 질문 및 응답의 형태로 미루어 보아 한국이나 중국보다 결혼에 대한 인식이 약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음
- 결혼은 “하면 좋은 것이지만 굳이 할 필요는 없다”는 인식
분 석
한국과 중국의 강한 결혼관
- 유교문화
조사하고 비교가 한국과 어떻게 다르고 비슷한지에 대해 조사하고 비교해 보기로 한다.
<본론>
I 각 국의 동거 문화
1) 한국의 동거 문화
한국의 전통적 사고에서 동거는 단 두가지의 경우를 떠올릴 수밖에 없다. 하나는 경제적 어려움 때문이거나 동성동본의 경우처럼 결혼의 의지는 있지만 제대로
9000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이 숫자는 총인구 대비 비중으로 환산하면 5%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는 숫자이며, 결혼이민자는 254,707명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이는 전체 결혼의 10.0%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다시 말해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도 유래가 없이 빠른 속도로 다문화 사회를 향해 가고 있다.
결혼을 하려는 사람의 두 명 중 한 명은 국제결혼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③ 통계청, 2008년 국제결혼(한국인 남편-외국인 아내)은 전체 결혼 중 11%
2008년 기준 국제결혼 건수는 28,163건. 전체 결혼 중 비율은 11%.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외국인 아내의 국적은 중국, 베트남, 필리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