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구체적 상황과 결합하여 중국적 현실에 맞는 이념과 정책을 창출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즉 중국혁명의 중국화를 위해 모택동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입장, 관점, 방법을 학습하고 그것에 의거하여 중국역사와 중국혁명의 실재를 연구하여 중국의 정치, 경제, 군사, 문화의 문제점에 대해 과
정치사회적 맥락을 달리함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정치학 발전에 관한 국제적 비교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학자들은 권위주의체제 또는 ‘민주화이행’체제하에서의 정치학의 학문적 상황과 정치 사회적 기능에 주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Easton 외, 1995).
중국에서는
마르크스․레닌주의는 그 이념이 옳건 그르건 사회주의체제 형성의 근원이 되었으며, 사회주의 체제에서 수시로 인용되며 수많은 사람이 소위 종교적 믿음으로 받아들여왔다. 마찬가지로 중국에서 마르크스․레닌주의는 중국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이론적인 토대로 작용하는 보편적 지배원칙
중국은 시장경제의 개혁 정책을 80년대부터 꾸준히 추진 하였지만 정치적으로는 공산당의 일당 독재체제를 유지 하고 있으며, 혁명세대와 같이 이데올로기적 지표를 제시 하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적 중산층 빈부문제, 서양식 문화와 가치와 확산이라는 WTO 가입의 정치적 여파를 이겨 낼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