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릭터의 특징 ★
(1) 성, 연령, 국경의 구분이 없다.
(2) 인지도가 높다.
(3)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준다.
(4) 독창적인 개성을 가지고 있다.
(5) 제품의 특성을 간단, 명료하게 전달한다.
(6) 생명력이 영속적이다
★ 캐릭터 산업의 정의 및 분류 ★
▶ 라이센싱이 일어나는 1차 캐릭터 산업
▶
'한국 방문의 해' 홍보 대사로 선정
(Strength)
- 중국내 높은 테마파크 인기
- 도시간 고속철도 건설
(Weakness)
- 과열된 테마파크 건설 사업에 대한 우려
(Opportunity)
- 중국 최초 뽀로로 테마파크
- 어린이들의 높은 시청률
- 소황제 시대의 영향
(Threat)
- 중국캐릭터 강세
- 선호도의 빠른 변화
중국인들의 관심
“한국 드라마가 13억 중국인의 삶을 바꾸고 있다.”
“중국 시청자들이 ‘한독(韓毒)’에 중독되었다.”
중국내 한류열풍은 단지 한국에 대한 관심뿐 만 아니라 한국 드라마나 한류 스타에게 보여지는 한국의 예절, 가족관계, 음식, 의복 등이 중국인에게는 부러움과 반성의 대상
중국 시장의 90%를 수입 애니메이션이 점하고 있다. 그 만큼 중국 자체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인지도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이미 수백 억 위안의 큰 시장을 갖으나 대부분 오랫동안 미국, 일본 등 애니메이션 산업이 발달한 나라에서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상품 소비
캐릭터들은 다양한 상품으로 개발되고 있는 등, 원소스 멀티유즈차원으로 캐릭터 산업에도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음.
1999년 일본에 지사를 설립하면서 해외시장 발굴에도 관심을 가지고 준비한 넥슨은 현재 중국 대만 등에 라이센스진출을 한 상태.
이 발표에서는 중국에 진출한
넥슨의 크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