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현대극의 변화양상을 시대와 연극의 관계에 입각하여 시대별로 정리하되,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30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40점)
1. 19세기 현대극의 변화양상중국현대극은 중국의 현대화 과정에서 서구문물을 받아들이면서부터 시작되었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이 세계의
변화추이와 이에 대응하는 미국의 전략기조에 따라 강화되기도 하고 약화되기도 하고 현상유지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도 했다는 전제하에 검증이 이루어진다.
세 번째, 중국의 군현대화작업을 사회주의 현대화의 조기달성이라는 국가이념차원에서 비롯된 하나의 부분으로 보는 견해이다. 즉,
중국, 일본이 주요 주체로 언급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한국이 동북아 경제협력의 활성화를 주도해 나가는 핵심국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은 우선 대륙과 해양으로 연결되는 동북아의 핵심적 협력권의 지리적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경제발전과 경제규모면에서 보더라도 중국과
중국의 한문과 구별한 점이다.
3. 북한문학의 이념적 성격
(1) 주체사상과 혁명성
- 북한의 문학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
붕괴로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 양상을 지닌다. 즉 자신들에게 있어 위협적 라이벌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은 이와 같은 정책적 조절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다극체제가 형성되고 이데올로기적 유대감의 약화로 각 지역에서 민족적 종교적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