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세계의 상호대응은 사람들의 인식 속에 ‘테러=이슬람’ 이라는 상관관계가 성립하도록 부추겼으며, 이슬람이 마치 세계의 ‘악’을 대표하는 사회인 것처럼 만들어 버렸다.
소위 ‘이슬람테러리즘’이라고 불리는 모든 행위들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행위들을 지칭하는 것인지 알아보고,
인종, 민족, 종교 등의 지역적 분쟁이 계속되고 있다.
- 대표적인 예시 : 9.11테러
1. 서론 - ② 의문점
국가가 국제 정치에서 오로지 힘에 입각하여 약소국들을 압박하고 자국의 이익만을 챙기는 것이 올바른 행위인가?
미국이라는 기독교문명과 중동의 이슬람문명이 과연 공존할 수 있는가?
중동은 아프가니스탄에서부터 서쪽의 서남아시아, 아프리카 북동부의 이집트, 리비아까지 포함한 지역을 가리킨다. 9․11테러가 발생한 이래로 중동은 일반적인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세계의 화약고, 테러리즘의 온상지 등과 같은 부정적 이미지로 자리 잡기도 했지만, 이는 다소 왜곡된 바 있다. 4
정치환경에서 유럽과 지중해를 접하고 있는 중동지역은 미국과 EU 국가들의 직접적인 이해 관심지역으로 새로운 국제 질서의 정치 실험장이 되고 있다. 사무엘 헌팅턴 교수 사무엘 헌팅턴: 하버드대학 교수. - ‘문명의 충돌론’
그는 인류의 문명을 중화, 일본, 힌두, 이슬람, 정교, 서
이슬람 세계는 민족해방운동의 측면으로 이해한 반면, 서구세계는 팔레스타인의 무장활동을 민족해방운동으로 보는 시각과 테러리즘으로 보는 상반된 인식이 공존하여 왔다. 따라서 국제정치의 변화에 따라 이슬람 세계를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지키려는 이슬람권의 변화와 대응에 대한 연구도 병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