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序
자연법론은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중세의 신적 자연법론, 근대의 합리적 자연법론, 현대의 구체적 자연법론으로 변천하여 왔다. 다음에서 그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특히 신에서 분리된 인간의 이성에 바탕을 둔 근대 자연법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자연법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중세의 신적 자연법론, 근대의 합리적 자연법론, 현대의 구체적 자연법론으로 변천하여 왔다.
Ⅱ.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론
<소크라테스~아리스토텔레스> 고대의 자연법론은 그리스 시대에 이르러 점차 정립되기 시작하였는데, 그 당시에는 아직 법학의 학문화가
자연법론의 모태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헬레니즘 시대의 스토아학파, 중세의 토머스주의 등 전통적인 자연법 사상이었다. 그로티우스·홉스·로크·루소 등 근대 자연법 이론가들은 이성과 사변의 토대 위에서 전통적 자연법이 갖는 자연 중심적, 신 중심적 성격을 세속화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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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사상사3공통<과제명> : 아래 과제 모두에 대해 답하시오 1.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正意論)에 대해 서술하시오.(20점) 2. 토마스 아퀴나스의 자연법론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3. 홉스의 ‘자연법과 실정법’ 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20점)4. 라드브루흐의 ‘불법공식’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1. 플라톤의 법률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1. 플라톤의 국가론
플라톤은 국가론을 통해 국가의 역할과 이상적인 국가관을 제시하고 있다. 플라톤의 주장에 따르면 인간의 욕구충족의 필요성이 국가 형성의 원동력이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상호교환과 분업이 발생하면서 사회가 하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