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과 함께 중화민국을 이루고 있다. 이런 점을 봤을 때 중국의 다문화 형성의 배경은 전쟁을 통해 자연스럽게 다문화 사회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 중국 다문화 사회 형성의 특징 및 현황
중국은 하나의 국가가 아니라, 스스로 하나의 세계라고 인식한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자기 자신이 하나
도 볼 수 있다. 이는 한편 중국을 ‘문화민족주의’의 방향으로 나아가게 만들어 중국문화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 동북아 심지어 전 아사아를 포괄한다고 강조함으로써 중화문화의 우월론과 중화문화제국주의로 모습을 드러나게 하고, 마침내 다른 국가의 저항을 불러일으키게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민족적 다양성을 위해 다시 채택된 동화정책
한족 간부들 소수민족 언어 학습 권고 됨
소수민족 풍습, 위복, 음악, 춤 등 민족적 다양성 표현 장려
다원주위와 다양성의 민족정책
정부와 당의 중요 간부 직의 소수민족 출신 기용 증가
당과 정부의 각 부처 소수민족 출신 인
민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문화적 전통에 의해 형성되는 민족 정체성을 강조하며, 이를 구심점으로 중국인을 응집시키려는 의도에서 문화민족주의를 실시하게 되었다.
교재에 따르면 〃개혁개방 직후만 해도 전통적인 것은 봉건적, 후진적, 미신적, 낡은 것으로 인식되었지만, 1990년대 초 국학연구
음식금기
중국음식은 단순한 영양소적인 측면이 아니라 음양의 배합과 관계가 깊다. 다시 말하면 각종 음식물의 물성(物性)을 양성과 음성, 즉 열성과 냉성으로 나누어 이해하면서 물성이 상반된 것은 함께먹는 것을 꺼리고 있다. 이러한 관념은 한의의 기본원리와 상통하는 것으로 식물자체가 지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