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론이다. 이 두 학설은 라마르크에 의해 용불용설이 발표되고 다윈에 의해 종의 기원이 나와 진화론이 태동하면서부터 꾸준히 충돌해 온 학설이다. 혹자는 이 논쟁을 ꡐ신앙과 과학의 전쟁ꡑ이라고 표현하지만 켄함과 폴테일러 박사는 그 말은 모순이 있으며, 그 논쟁은 단지 ꡐ신앙대
진화론이 본격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은 다윈의 진화론이 나오고 부터였다. 다윈은 1831년부터 5년간 영국 군함 비글호를 타고 항해를 하면서 동식물을 관찰한 결과 생물들은 오랜 세월을 거쳐서 진화된 것으로 생각했다. 그는 그 후 20년간 널리 자료를 수집하여 1859년 11월 24일 ꡐ종의 기원(The Ori
라마르크는 생물학적 종이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을 고찰한 ꡐ동물학ꡑ을 출판하였다. 사실상 다윈 스스로 진화에 관한 글을 쓴 선배들을 20여명이나 꼽고 있다. 그러나 현대진화론은 명실상부하게 다윈으로부터 비롯되고 있음은 왜일까? 그 이유는, 다윈은 이 문제에 관한 온갖 증거를 대단히 끈
라마르크는 생물학적 종이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을 고찰한 ‘동물학’을 출판하였다. 사실상 다윈 스스로 진화에 관한 글을 쓴 선배들을 20여명이나 꼽고 있다. 그러나 현대진화론은 명실상부하게 다윈으로부터 비롯되고 있음은 왜일까? 그 이유는, 다윈은 이 문제에 관한 온갖 증거를 대단히 끈기 있게
진화론 내부에서도 닭․달걀 문제에 대한 상반된 해석, 주장이 가능한 것이다. 최근 진화론의 조류는 점차 분자와 유전자와 같은 검증 가능한 증거들을 연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 중 현대 진화학
의 기반을 이루는 이론인 ‘중립설’ 단백질 등의 생체 고분자 수준에서 생존에 유리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