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Ⅰ: INTRODUCTION
1. 왜 술인가
술은 기호식품으로서 인간과 가장 오랜 기간 동안 밀접한 관계를 맺어 왔다. 슬픈 일이 있어서, 서로를 위로해 주는 자리에서나 혹은 기쁜 일을 서로 축하해주는 자리에서 술은 항상 우리와 함께 있어 왔다.
“술은 악마의 피다.”라는 영국 속담이 있는가 하면, 불교
신제품개발
- 1999년 9월 ‘진로 캔’을 출시하여 젊은 사람들을 겨냥한 상품 1위 기록
2. 가격(Price) 전략
고가격 고품질 정책
- 엄청난 광고비와 마케팅 노력 및 시간을 투자하여 고가격 고품질 전략 채택
- 일본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를 파악한 후 ‘이익 극대화’ 목표설정
- “양주 같은 소주”
소주가 독주 인식되어 미네랄워터나 레몬수 등으로 섞어 마신다. 이런 일본 취향에 맞추어 구내소주에 비해 정도를 10% 정도 낮추고 향도 조정했다. 즉 알코올 농도는 국내소주와 같지만 일본인 입맛을 겨냥해 담백하면서 당분이 없도록 만든 것이다.
소주개발 후에는 제품의 외형적인 적응을 하였다.
▶ 미국시장 진출에서의 문제점
1) 한인시장 위주의 진출 전략
→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제품 출시가 필요
(소주에 익숙하지 않은 주류문화)
현재) 진로 칵테일을 통해 접근
현재) 문화마케팅을 통해 접근 (한류열풍 이용)
2) 시장 혼탁화
→ 금복주, 대선, 무학, 보해 등 지방 소
칵테일을 해서 마시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소주가 독주 인식되어 미네랄워터나 레몬수 등으로 칵테일해마신다. 당연히 진로 소주가 입맛이나 그들 주류문화를 이해 못 해서 인기를 끌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 또한 녹색 추구하는 일본인들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임.(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