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춘향제와 관련된 관광자원
◆전통자원
1) 광한루원: 광한루원은 천체 우주를 상징하여 조성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누원이다. 광한루를 중심으로 영주(한라산), 봉래(금강산), 방장(지리산) 등을 뜻하는
세 개의 삼신산이 있는 호수와 오작교가 있다. 오작교는 해마다 칠
창극의 형태를 갖추고 여기에다가 갖가지 무대장치를 통해 극의 표현능력을 극대화하였다. 또한 기존의 창극에서는 춤의 비중이 높지 않았지만, 이번 적벽가는 무용수 또한 동원하고 안무를 고안하여 창과 연기뿐만이 아니라 춤을 통해서 적벽가를 표현해내려 애쓴 것이 보였다. 또한 스토리에 있어서
창극이 대표 공연 장르로 자리 잡게 된 역사적 시발점이 되었다. 항간에는 ‘돈을 가마니로 쓸어 담는다’ 라는 말이 돌 정도로 정말 엄청날 흥행을 불러 일으켰고 이는 그 당시 사회에서 이미 여성 음악가들과 안무가들의 공연이 낯설지 않게 받아들여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2) 흥행원인-
여성국극
창극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에게 창극보다 친숙한 판소리라는 장르가 있다. 판소리는 한 명의 북을 치는 고수와 한 명의 소리꾼이 공연하는 데 반해 창극은 여러 명의 소리꾼이 무대에서 이야기하고 노래하는, 극적 요소가 가미되어 있는 종합 무대예술이다.
오늘날에는 영화 또는 연극에 있어서,
창극을 들 수 있다.
현대 사실극은 탈()리얼리즘의 환경 가운데서 1950년대의 사실극을 지속하면서 발전을 시킨다. 극작가 차범석, 천승세, 오태석, 윤조병, 노경식, 이강백, 이만희 등이 사실극을 주도했다.
희극은 1930년대의 희극(파스)과 막간극(스케치, 난센스, 만담)을 통해 발전했다. 현대극은 희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