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에 의해서만 이루어진 창극이다.
창극이라 불리던 것이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민족주의적 동향에 따라 전통을 계승한 음악이라는 의미로 국극이라는 명칭을 붙이게 되었다.
즉, 해방 직후 국극으로 개칭한 것은 우리 문화에 대한 애착과 정통성을 강조한 것이다.
2. <해님과 달님> -
2. 여성국극의 역사
1) 소리판에 등장한 여성
근대이전 시기- 무례 및 굿놀이를 주도한 무당들 & 여사당패
근대 이후- 1910년대~1920년대 중반 기생조합 & 여성가극단
이에 이어 본격적인 여성국극단체가 결성되기 시작하였다. 1948년 결성된 여성국악동호회가 여성국극단체의 처음이다.
2) 여성
언어는 우리의 언어생활에 있어 공공연히 사용되어왔고 여성의 지위가 상대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그 문제가 보다 주목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물론 세계 어느 나라건 남성과 여성의 입장은 다르기 마련이다. 태어날 때의 신체적, 물리적 차이라기보다는 길러지면서 생긴 사회적 환경
신체를 통해 여성성을 재고함.
신체를 재현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재정립하는 것을 통해 젠더와 여성 섹슈얼리티를 시각화함.
신체는 공적이고 개인적인 권력이 드러나는 장으로서 인식됨
여성미술가들에게 신체는 단순히 예술의 소도구로서의 의미를 가지는 것 이상으로 여성적 정체성을 드러내
여성의 신체적 특징과 관련한 육체적, 언어적, 시각적 행위로서 사회공동체의 건전한 상식과 관계에 비추어 볼 때 객관적으로 상대방과 같은 처지에 있는 일반적이고도 평균적인 사람에게 성적 굴욕감이나 혐오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 행위라고 정의한다.
즉 성희롱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행위자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