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하셨고 인간은 그 창조의 신비를 다 헤아릴 수 없다. 지혜문학 전통에는 성례전적 우주론(sacramental cosmology)이 들어가 있다. 이 우주는 다름 아닌 하나님을 드러내고 하나님의 은혜를 전달하는 통로이다. 성서는 자연을 신격화하여 자연신이나 다신론으로 빠지지 않지만, 자연을 하나님의 지혜와 능
Ⅰ. 서론
지구 여러 곳에서 발견되는 각종 동식물의 화석은 창조론을 강력하게 뒷받침하고 있다. 그것들은 각기 완전한 종으로 남아 처음부터 그렇게 창조되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세계적 천문학자인 프레드 호일 경은 일생 동안 무신론자였다. 수년전에 그는 생명의 기원에 관하여 흥미를 갖
창조하시니라’
창세기 1장 1절의 구절이다. 성경에서는 우리의 시작을 명확하게 밝히고 있다. ‘하나님’이라는 절대자가 우주를 창조했다는 것이다.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해냈다는 간단한 서술로 우주의 시작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창조론은 하나의 종교적인 허구라고 치부되는게 실상이다.
* 전통문화
I. 문화와 전통
전통이란 푸이용(Pouillon)이 "민족학 ․ 인류학사전"(1991)에서 정의
한 바와 같이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지속되어 현재에도 전해지고 계
속 살아 움직이며, 그것을 받아들여 다음 세대에 전하는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는 그 무엇지다.
사회의 구성원으로 인간이 획득하
Ⅰ.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의 중재대언사역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성부의 우편에서 자기 백성의 보혜사와 대언자로서 하시는 사역은 그들과 하나님 사이에 중재하시는 일이다. 「중재하는 것」의 히브리어 「파가」(ענפ)는 본래 「치는 것」 을 의미하였고 후에 좋은 의미로 사용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