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이 필요하다고 여겨 당시의 여러 사상들을 정리ㆍ융합하여 동학을 창시하였다. 그는 유(儒)ㆍ불(佛)ㆍ선(仙)이 비록 뜻을 달리하고 있으나 그 근원은 모두 하늘에서 비롯된 것으로, 동학은 이 세 가지 도(道)에서 좋은 것은 취하고 나쁜 점을 버린 것이라고 밝혔다.
동학은 인본주의(人本主義)를
사상연구는 천도교측의 교리해설연구와 일본 관헌측의 치안대책상 조사연구 그리고 역사가들에 의한 사상사연구의 3가지를 들고 있다. 이중에서 역사가들에 의한 연구는 3계열로 나누어지는데 첫째는 동학사상을 단지 교도를 모으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견해이고, 둘째는 동학교리에 있어서 인내천사
사상으로 정립되었다. 본문에서는 동학사상이 발생하게 된 배경과 발전과정을 살펴본 후, 그 사상적 성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동학사상의 발생 배경
동학은 19세기 중엽에 조성된 민족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구국 사상의 하나로 1860년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1824~1864)에 의해서
당시 동학농민전쟁이 결론적으로는 실패했으며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그러한 결과를 얻을 수밖에 없었는지를 알 수 있는 좋은 성과물이 될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오늘날 남아있는 최시형의 묘와 최시형에 대한 삶과 사상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평가를 내려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