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운동으로 이끌었는데, 그것이 전통적 가치 체계와 대립하면서 탄압을 받자, 동일한 범주 안에서 이해되던 서학(西學)의 과학성은 제약을 받게 되었다. 그리하여 1784년 이후에는 서학(西學)이라 하면 천주교 신앙만을 의미하게 된다.
천주교는 조선시대의 국가·사회조직에 대하여 결정적인 개혁
1. 한국 천주교의 시작
조선의 학자들은 이미 17세기 초부터 천주교의 존재를 알고 있었으며 서양에서 들여온 서학서적들을 통해 서구 과학기술과 함께 천주교 신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천주교 사상과 우리 나라 전통 사상은 그 후 2세기 정도 탐색기를 거쳤고 1784년 조선 천주교회의
천주교 신앙조직이 조선사회 내부에서 자발적으로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그 시대의 소외된 계층에게 새로운 세계의 가능성이요, 희망으로 서민대중 속으로 깊이 침투, 확장되어 갔다.
이때에 전통사회의 지배체제는 자기개혁에 적극적 자세를 취하지 않고 고식적인 안정의 소극적 자세에 빠졌다.
종교와 신앙
1. 종교
종교란 초인간적인 신을 숭배하여 행복을 얻고자 하는 대상이다. 인간은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인 것과 경험을 초월한 존재 ․ 원리에 의미를 부여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인간의 불안 ․ 죽음의 문제와 고민 등을 해결하려고 하였다.
현대에 와서 종교는 신앙의 자유와 정
Ⅰ. 개신교의 특징
베버는 주요한 세계문화와 그들의 종교를 ‘자연세계’, ‘다른 사람들’, ‘신체’에 대한 태도나 지향에 따라 신비주의와 금욕주의로 분류하였다. 베버의 분류에 따르면 동양 종교(유교, 힌두교, 도교, 불교)는 신비주의에 속하며 서양 종교(유태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금욕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