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와 접하게 되고 한역서학서인 천주교서를 대할 수 있었다.
이런 만남은 17세기 초부터의 일이며, 그들의 손에 의해 한역천주교서가 조용하게 조선으로 계속 흘러 들어오게 되었다. 이런 받아들임이 1세기 이상이나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의 선각적 지식인들은 이렇게 조선 후기 사회로 도입된 한
신앙 운동으로 이끌었는데, 그것이 전통적 가치 체계와 대립하면서 탄압을 받자, 동일한 범주 안에서 이해되던 서학(西學)의 과학성은 제약을 받게 되었다. 그리하여 1784년 이후에는 서학(西學)이라 하면 천주교신앙만을 의미하게 되었다.
천주교는 조선시대의 국가·사회조직에 대하여 결정적인 개
교회의 신자들이 자신의 교리를 이해하는 데에 배경 사상으로 당시 조선의 문화인 불교나 도교, 민간신앙 등 여러 종교문화가 들어가 작용한 것이다.
교회가 창설된 직후부터 조정에서는 천주교신앙을 금지하였다. 그럼에도 초기 교회의 신도들은 조정의 탄압을 각오하면서 자신의 신앙을 실천해
서학 배후에 있던 서양 세력과의 대립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했다. 조선 후기 사회에서의 '서학'이라고 하면 넓은 의미에서는 서양 문물에 관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의미하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새로운 종교로서의 천주교를 뜻하기도 한다. 조선 후기에 많은 사람이 접하였던 천주교와 과학 기술은
Ⅰ.서 론
우리의 논의는 가톨릭이란 종교에 비춰진 여성관을 여러 각도로 알아보고 이해해 보자는데 있다. 여러 종교 중에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가톨릭은 오랜 시간동안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어져 왔고, 17세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현재 400만명의 신자를 갖고 있는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