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
- 상황은 지행국제知行國制 황족, 귀족, 사원 등에게 일정기간 구니國의 고쿠시國司를 추천할 권리를 부여하여 그 구니의 조세 수입을 일정 기간 갖게 하는 제도임. 즉 고쿠시로서 부임하여 구니로부터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권한이 특정 가문과 세력에 일정 기간 독점됨을 의미함
황족, 귀족, 사원 등
성립 작자 미상 하지만,『徒然草』의 226단에서는, “시나노 지방의 수령이었던 유키나가라는 사람(信濃の前司行長)이 쇼부쓰(生佛)라는 비파법사가 암송하는 이야기를 받아적었다.” 라는 내용이 있다.
지방을 순례하는 비파법사에 의한 헤이쿄쿠(平曲)로 항간에 유포된 구송문예이기도 했기 때문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