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야마토 정권과 고분문화
3세기말, 4세기 초에서 7세기 초까지의 시대를 고고학상에서는 고분시대, 문헌학상으로는 야마토정권 또는 야마토 조정시대라고 한다. 이시기에 기나이(나라 쿄토 오사카 지역)를 중심으로 전방 후원분형태의 거대한 고분이 축조되는데 이는 종전보다 커다란 권력을 갖는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12. 히가시야마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13. 일본의 고중세사를 학습한 뒤, 같은 시기(원시에서 16세기 말까지)의 우리나라의 역사, 문화 등과 어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 원인이나 배경은 무엇인지 등에 관하여 각자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서술하
중에서도 다이카개신으로 공적을 쌓은 후지와라(藤原)씨는 특히 많은 莊園을 차지하여 가장 유력한 귀족이 되었다.
후지와라씨는 딸을 천황과 결혼시키고, 그 천황의 아들이 후일 다시 천황으로 등극할 때, 천황이 어리면 섭정을 했고, 성인이 되어도 관백(關白)이라는 최고 중직을 맡아 정치를 했다.
일본 최고의 문헌인 〈고지키〉․〈니혼쇼키〉는 국가통일이라는 정치적 목적을 위해 황실 중심으로 기록․편찬된 것으로, 여기에 기재된 많은 신화․전설․가요는 원시사회의 유산이 아니라 율령국가(律令國家)의 정치적 의지에 의해 인위적으로 체계화된 것이다. 〈고지키〉는 712년 겐메이 천황[
천황 즉위
-> 쇼토쿠 태자 섭정중앙집권강화관료제 확립 – 관위 12계층헌법 17조 제정불교 공식 후원
아스카 문화는 불교문화
불교는 통합원리를 제시하여,
중앙집권 사회에 기여함
덴지천황의 율령정치(오미령)
덴무천황의 다이호 율령
-> ‘왜’에서 ‘일본’으로 국호 변경
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