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대전 패전으로 일대 위기에 빠졌던 독일에서 하이데거, 야스퍼스같은 철학자를 중심으로 실존주의 사상이 전개되고 난 후였다.
야스퍼어스(1883~1969.86세)는 유신론으로, 하이데거(1889~?)는 무신론적인 실존주의라고 구분되며 사르트르는 자신을 포함한 프랑스 실존주의자들은 하이데거를 지지하였
인간의 실존문제가 철학적으로 거론된 것은 멀리 소크라테스로부터 시작하여 파스칼, 아우구스티누스로 이어진다. 실존주의가 철학의 중심 테마로 등장한 것은 약 1세기전 키에르케고르(Sören kierkegaard)가 그것을 발전시키면서이고, 그 후 니체(Friedrich Nietzsche),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사르트르(Jean-P
인간의 능력은 일정한 법칙에 의해 자율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므로, 발전을 저해하는 체제적 ․ 부정적 요인을 제거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이같은 樂天的 교육관은 문화적 상황과 인간관의 변화로 벽에 부딪치고 말았다. 현대의 기술문명과 노동조건이 인간의 능력을 조화적으로 발전시키기에는
실존은 고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실존과의 관련 속에서만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궁극의 진리는‘좌절하는 실존이 초월자의 다의적인 언어를 지극히 간결한 존재확신으로 번역할 수 있을 때 존재하는’것이다. 사르트르의 분류에 따르면 이와 같은 초월자 또는 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야스
세계대전 후 과학, 기술 문명의 발달은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였지만 인간의 평균화, 기계화, 대중화로 인간소외의 불안의식을 의식하면서, 인간의 주체성을 말살하는 역현상도 초래하였다. 그리하여 이러한 역사적 상황을 반영하여 출발한 사상이 바로 실존주의철학 사상이다. 즉, 현대문명의 비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