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노루 등 청록집에서는 자연을 노래하고 향토적인 시어를 사용하였지만 중년에 접어들자 가정, 밥상 앞에서처럼 시와 생활을 일원화하고 언어를 절제하고 이미지를 단순화함으로써 시가 될 것 같지도 않은 소재를 사용하여 반복적인 리듬과 은유와 직유의 적절한 사용으로 목월의 면모를 유감없이
1.작가소개
박목월(朴木月, 1916.1.6.- 1978. 3. 24.)
1) 소년 시절
그는 1916년 1월 6일 경상북도 월성군 서면 건천리 모량(毛良)이란 마을에서 박준필의 4남매 중 맏이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대구 농업학교를 나와 경주 수리조합(토지개량조합) 이사로 근무하고 있었으며, 그이 모친은 절실한 기독교 신앙
Ⅰ. 서론
우리가 시의 언어를 효과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시 자체와 분리시켜서 생각할 수 없다. 그리고 시 또는 문학을 이해하는 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가운데 하나로 리차즈(I. A. Richards)는 게슈탈트 심리학을 원용한 바 있다. 그에 따르면 본래 사물은 좋은 게슈탈트를 지향하는 성향이 있
1)발표 : 1941.
2)시인 소개 : 윤동주(1917~1945). 북간도 동명촌 출생. 연희 전문 졸업. 일본 리쿄 대학, 동지사 대학 영문학과 수학. 항일 독립 운동 혐의로 체포되어 2년형을 언도받고 후쿠오카 감옥에서 복역 중 옥사. 그의 시는 식민지 지식인의 고뇌를 맑고 생동하는 언어로 형상화한 것들로서, 오늘의 젊
Ⅱ. 본론
1. 청록파와 동인지
1) 청록파
1930년대는 일제의 식민화·제국화 정책이 노골화되었다. 1930년대 전기의 순수시 운동에 의하여 한국의 시문단은 전대에 가지지 못했던 문학성을 획득하게된다. 이후 30년대 후기 문예종합지 문장지를 통해 청록파라고 명명되는 조지훈·박두진·박목월이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