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이다. 이렇게 보면 시의 존재 의의는 아주 확고부동해진다.
이 글에서는 리차즈(I. A. Richards)의 핵심이론인 ‘배제의 시와 포괄의 시’ 이론과 그와 관련된 시 텍스트를 통한 비평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는 배제의 시와 포괄의 시를 설명하면서 포괄의 시를 더 지향해야 할 시로 파악했다. 하지만 과
시각으로 수용하고자 한다.
Ⅱ. I. A. Richards의 포괄과 배제
I. A Richards는 시의 형식을 강조하는 영미의 신비평이론가이다. 그의 이론은 1920년대 영국 신비평의 시작과 함께한다. 예술이 과학과는 달리 정서적 언어를 사용해, 태도 조정에 기여한다고 생각한 그는 정서의 내용보다 그 구조에 중점
시작품들에서 다시시도하고 있는 비연형태에서 매우 중요한 힘으로 작용한다.
한 시인의 시작품과 시집이 지니는 의미야말로 우리들의 과거와 현재의 삶이 파악되는 포괄적인 범주이다. 의미는 과거를 알려주고, 가치는 현재의 시간으로 직접 이어지며, 목적은 미래의 평화, 안정, 행복 따위의 미덕
시인 개인의 상상력이나 마음의 상태에 대한 진실성을 의미).
-문학을 개성의 표현, 자기표현으로 보기 때문에 개성적, 독창적인 것이 가치기준이 됨.
-헤즈릿 “시는 상상과 정열의 언어이다.”
-워즈워드 “시는 강한 감정의 자연적 발로이다.”
3. 효용론적 관점(=실용론적 관점)
-시를 전달로
시와 소설의 인식상 차이는 무엇인가 하는 등의 질문이 문학을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데 동원되는 용어들이다. 시의 구성 요소, 시적 언어의 특성, 시의 이미지, 시의 상징성, 시의 화자가 소설의 서술자와 어떤 차이를 지니는가 하는 등의 항목이 문학을 지식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작가의 생애,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