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당(廳堂), 정사(亭舍)와 일반주택의 주망은 매우 큰 구별이 있다. 전각, 전당이 가장 질서정연하며, 전당과 청당의 혼합체는 비교적 민첩하고 자유롭다. 청당은 일반건물 다음으로 변화가 매우 많다.
중국고대건축의 정원과 조군(組群)배치는 대부분 균형대칭의 방식을 채택하였고, 종축선과 횡축선
청당놀이, 함경도이ㅡ 북청사자놀이와 같은 마을 탈춤의 한 유형이다. 강릉단오제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을때 큰역할을 하였고 단오제 기간동안 베풀어 졌다. 강릉관노가면극은 다른 가면극에서 볼수 있는 양반에 대한 신랄한 풍자나 저항의식보다는 근본적으로 단오제라는 행사와 같이 하나의 놀
청당상경 및 예조판서에 임명하였으나 신병 때문에 부득이 귀향하고 말았다. 그러나 이황의 성망이 높아, 선조는 그를 숭정대부 의정부우찬성에 임명하였고, 그는 사퇴하였지만 여러차례의 소명을 물리치기 어려워 마침내 68세의 노령에 대제학지경연의 중임을 맡고, 선조에게 <무진육조소>를 올렸다.
청당동에서 출토된 마형 대구는 갈기가 사선으로, 말의 목덜미는 돌기점, 장니부분은 사격자물으로 처리되어있다. 이러한 무늬는 청동기시대에 보편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백제초기의 금속공예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백제의 금속공예는 금과 은이 재료로서 본격적으로 사용되는 금은세공에서 시작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