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생활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신설되었다.
도덕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1945년 해방 이래 오늘날까지의 초등학교도덕과 교육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가. 미군정하의 도덕교육
나. 정부 수립후의 도덕교육
다. 제 1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교육
라. 제 2차 교
학교공동체의 권위자인 교사 등의 행위와 말, 태도 등을 들고 있다. 한편, 기시다(岸田元義)는 교사에 대한 아동들의 태도가 그들의 발달 정도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즉,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교사를 우상화하고 절대적으로 신뢰하므로 교사에 대한 동일시가 강하며, 교사에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초등학교도덕과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초등도덕과 교육은 인성교육과 민주 시민 교육의 가장 중핵적인 교과이다. 바른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을 기르기 위해서는 도덕적 자질과 품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학교의 모든 인성교육, 민주시민교육 활동의
교육의 기본 원리는 상호 존중이 지속적으로 실천되는 사회도덕적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도덕적 분위기란 학교에서 아동들의 경험을 이루는 전반적인 인간 관계의 망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드브리스와 잰은 교실에서 교사가 아동들과 구성주의적 관
Ⅰ. 서론
리코나(T. Lickona)의 주장에 따르면, 학교는 필연적으로 학교가 행하는 모든 활동을 통해서 좋은 가치나 나쁜 가치들을 가르치게 마련이다. 교과 교육과정의 일부이든 혹은 규칙, 역할, 관계 등과 같은 잠재적 교육과정의 일부이든 간에 학교에서 빚어지는 모든 상호작용들은 아동의 도덕성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