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공동체의 권위자인 교사 등의 행위와 말, 태도 등을 들고 있다. 한편, 기시다(岸田元義)는 교사에 대한 아동들의 태도가 그들의 발달 정도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즉,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교사를 우상화하고 절대적으로 신뢰하므로 교사에 대한 동일시가 강하며, 교사에
교육의 기본 원리는 상호 존중이 지속적으로 실천되는 사회도덕적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도덕적 분위기란 학교에서 아동들의 경험을 이루는 전반적인 인간 관계의 망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드브리스와 잰은 교실에서 교사가 아동들과 구성주의적 관
Ⅰ. 서론
리코나(T. Lickona)의 주장에 따르면, 학교는 필연적으로 학교가 행하는 모든 활동을 통해서 좋은 가치나 나쁜 가치들을 가르치게 마련이다. 교과 교육과정의 일부이든 혹은 규칙, 역할, 관계 등과 같은 잠재적 교육과정의 일부이든 간에 학교에서 빚어지는 모든 상호작용들은 아동의 도덕성 및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및 행동적 측면을 조화롭게 육성하는 일에 주력한다. 따라서 인지적 접근과 정의적 접근, 그리고 행동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추구하는 인격 교육적 접근 내지 덕 교육적 접근의 관점에 입각하여 도덕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런데 학교도덕 수업 시간에
학교에서는 작은 사회 집단인 학급을 중심으로 현실 상황을 파악해 보고, 우리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삶의 모습들을 조명하면서 학생들에게 공동체 의식을 불어 넣어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그동안 우리의 도덕교육은 콜버그 등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진 도덕적 추론에 초점을 맞춘 도덕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