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서로 다른 문화들도 유사한 진화 단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아 인류의 발전단계를 야만 미개 문명 단계로 구분하고 서구 사회를 문명사회로 규정 하는 시각이다. 자민족중심주의와 깊은 관계가 있으며 20세기에 들어오면서 다양한 관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2. 상대론적 시각
각각 문화의 상
시각으로 접근하는 것을 배제하고 인간에 대한 전인적인 이해를 시도하였다. 그는 인간에 대한 이해에서 총체론적인 존재, 성장지향적인 존재, 창조적인 존재로 이해하였다.
1. 총체론적 존재
아들러는 인간행동에 관하여 전인적이며 총체적인 존재로 통일적이며 자아가 일치된 유기체로 보았다.
총체론적 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표현할 수도 있다. 셋째, 역사―추세와 발전의 시대구분에 대해 강조한다. 특히 세 번째 특징은 쉴러의 저작에서 분명히 드러나며, 특히 커뮤니케이션에서의 현대적 추세가 그의 큰 관심사이다. 쉴러는 현 시기 자본주의에서는 정보와 통신이 경제체제의 안정 및
문화통합론
남북한과 통독의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통합론을 전개하고자 한다. 이 자료는 민족통합론의 관점에서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양국은 분단의 상황에서 문화적 이질성이 심화되어 있어 가장 적절한 사례이기 때문이다.
1) 문화통합 연구의 배경
우리가 문화통합 연구를 하는 목적은 의식
1.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특성과 필요성
2. 사회복지 정책 평가
1) 관련 개념
2) 평가의 질적 시각과 양적 시각의 특성
3) 정책 평가 유형
4) 정책 평가 기준과 절차
5) 정책평가 방법으로서 사회과학적 연구방법
6) 지방자치단체 복지수준 종합평가
(1)특성
① 기술적 성격-정책을 평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