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청도 소싸움 축제
소싸움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문헌상 기록이 없어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이 땅에 농경문화가 정착한 시대에 목동들이 망중한을 즐기기 위한 즉흥적인 놀이로 시작하여 차차 그 규모가 확산되어 부락단위 또는 씨족단위로 번져 서로의 명예를 걸고 가세(家勢) 또는 족세(族勢)
축제 속에는 모든 예술이 망라되어 있다. 모든 예술이 미분화 상태로 엮어져 있는 종합예술의 성격을 지닌 것이 축제다. 하지만 축제의 의미 속에는 종교성을 포함한다. 그래서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합된 제의(祭儀)를 일컫는다.
축제는 애초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 출발했으나 유희성을 강하게 지
11회 세계태권도 문화 축제
슬 로 건 : We are one throught Teakwondo!
주 최 : 세계태권도문화축제 조직위원회
주 관 : 충청대학
장 소 : 충청대학,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군 일원
경 기 장 : 청주실내체육관
기 간 : 2010년 6월 30일 – 7월 10일(11일)
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진 무술
Ⅰ. 개요
마츠리는 제사적 측면과 축제적 측면으로 구성된다. 즉 엄격한 형식성을 띤 의례와 분방한 일탈성을 가진 난장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여러 곳에서 행해지는 마츠리의 과정을 보면 대개 바로 이 두개의 요소 혹은 국면이 때로는 순차적으로 때로는 동시 진행적으로 나타난다. 즉 엄숙과 경
Ⅰ. 서론
장 뒤비뇨(류정아 역, 1998)는 『축제와 문명』에서 축제를 ‘모호한 일상생활’의 습관과 규칙을 지키는 타성에서 벗어나는 것이며 따라서 때로는 무례하고 신랄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대단히 치밀하고 예민한 상상적 창조의 순간이 된다고 논의한 바 있다. 즉, 축제가 지닌 기본적인 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