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앵무는 고요하고 우아한 정적인 궁중무용이다. 환삼을 끼고 박자에 따라 움직인다. 천천히 호흡하며 들이 마시고 내뱉는다. 느린 동작들이 답답하다고만 생각했었는데 빠른 동작에 비해 율동미가 아닌 평면적인 선을 보여주는 궁중무용의 멋스러움과 여유를 느낄 수 있었다. 춤과 호흡을 함께하는
춘앵무를 추는 리진을 보며 콜랭은 리진을 다시 조선으로 데리고 간다. 리진을 조선으로 데리고 간 이유는 리진의 몽유증세를 치료하기 위해서지만 콜랭의 사랑이 끝이 났음을 말하고 있다.
나인과 상궁들 속에 섞여 칼등으로 얻어 맞고 발길에 걷어차이고 내던져지며 리진도 정신없이 무리의 뒤를
포구락, 수연장, 연화대, 오양선, 헌선도 등이 있다.
조선조의 향악무에는 가인전목단, 무산향, 처용무, 검무, 광수무, 고구려무, 선유락, 사선무, 봉래의, 문덕곡 등이 있으며 당악무에는 몽금척, 수보록, 하황은 등이 있다. 이들 가운데 궁중 무용의 대표적인 것으로 춘앵무와 처용무를 들 수 있다.
한국의 궁중무용
목차
궁중무용의 개념
궁중무용의 분류
궁중무용의 특징
민속무용과의 차이점
참고문헌
궁중무용의 역사
개념
왕실에서 행해지던 것으로 나라의 경사, 궁중의 연회, 외국 사신을 위한 접견 등 각종 연회에서 추어지던 무용 일체
‘정재’ 또는 ‘정재무’라고도 불리움
민간에서 연희
철저한 기록으로 다가가는
조선시대 궁중의 향연과 의례
1. 서론
한국민속문화사 “000”(이하 우리)는 이 보고서를 쓰면서 조선시대의 궁중의 향연과 의례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었다. 한국민속문화사 수업시간에는 관혼상제를 중심으로 민속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우리는 일반적으로 ‘서민들의 기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