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과정의 연구로부터 도출된 개념과 함께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으로부터 나온 개념들을 통합 적용한 것이다. 이는 문제를 일으키는 잘못된 가정과 사고의 유형을 확인, 점검하고 재평가하여 수정하도록 격려하고 원조하도록 하는 것으로 이에는 행동치료, 인지치료, 합리정서치료, 현실치료, 인
치료자는 치료를 현실세계와 연결시켜 주고, 아동으로 하여금 현실적 관계에서 자신의 책임을 인식하게 되는데 필요한 경우에 한해서만 개입을 한다.
(3) 인지 행동적 놀이치료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유도된다는 정신분석적 이론과 달리 인지행동 이론은 인간행동은 사람의 생각이나
치료가 가능하다. 미술작품을 제작하면서 나의 감정을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예술품을 만드는 성과도 느낄 수 있다. 또한 마음속에 담아두었던 울화를 미술작품행위를 통하여 푸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 외에도 음악, 무용, 연극, 문학치료를 통하여 치료가 가능하다. 그 외에 놀이치료나 웃음치료를 통
치료 및 상담 방법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률의 증가 또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중독의 개념부터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의 치료까지 이론에서 사례를 폭넓게 다루어보고자 한다.
Ⅰ. 이론
1. 정의 장미경 외
이론적 배경에 따른 놀이치료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프로이드(Sigmund Freud)가 한스를 아버지를 통해 치료하면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놀이치료가 시작되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적용된 최초의 아동 사례로 이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