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되었으며, 화려한 동양미를 극대화한 건축물과 의복 등으로 대표되는 중국을 가장 먼저 떠올리지 않을까?
우리는 급변하는 국제 사회에서 중국의 동서양의 문화적 통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중국의 변형된 전통 복식을 통해서 연구해 보려고 한다.
중국의 전통복식인 치파오는 시대적으
오는 짧은 홑바지이다.
4) 마고자 - 남녀 모두 착용하는 저고리 위에 덧입는 옷으로 모양은 저고리와 비슷하나 섶이 좁고 깃이 없으며 앞을 여미지 않고 두 자락을 맞대기만 한다.
5) 두루마기 - 조선 말기 고종21년(1884)에 의복 간소화에 따라 착용하기 시작하여 오늘날까지 남녀
중국 어느 도시를 가던 예쁜 옷을 입은 중국인을 흔히 볼 수 있다. 대도시에서는 세계 최신 유행이 바로 수입되는가 하면 현대미와 중국 전통미를 결합하는 방향으로 발전되고 있다.
Ⅱ. 일본의 의복생활(의복문화)
남자옷은 나가기·하오리[우직]·하카마[고]·유카타[욕의]·단젠[단전] 등으로 구성되
중국인이 가장 애용하는 복장이었다. 현재는 농촌이나 나이가 많은 사람의 입은 모습을 볼 수 있으나 젊은 사람이 입은 모습은 보기가 힘들다.
지금은 젊은 계층을 위주로 서양의복 문화가 널리 퍼져있다. 예전의 중국 도시, 농촌의 거리 풍경은 회색과 검은색의 연속이었으나 개방 이후 유흥업소 등의
오른쪽으로 겹쳐지며 Y자 모양으로
만들어지는 목 부분과 넓은 소매가 특징
한국의 한복과 일본의 기모노와 유사한 형태
최근 중국의 전통문화 살리기 운동으로 재조명 받는 한푸
2006년 5월에는 우한(武漢)의 516명의 학생이 한복을 입고 선생님들과 부모님들에게 감사하는 예(禮)를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