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컴퓨터교육의 내용과 활동, 장점과 단점 조사 ◈
1. 유아 컴퓨터교육의 개념
유아를 위한 컴퓨터교육은 선행(Pre) - 컴퓨터활동인 컴퓨터에 관한 교육(teaching about computer)과 컴퓨터를 통한 교육(teaching through computer)으로써 유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컴퓨터교육이 있다. 또한 유아연령의 구
Ⅰ. 서론
교육이라는 맥락 속에서 컴퓨터는 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이라는 보다 넓은 범주에 속하는 하나의 매체로서 조명된다. 영화, 텔레비전, 서적, 계산기 등의 공학적 산물들은 특정 상황에서 학습을 위한 적절한 수단들이 되어준다. 이들은 각각 적정한 활용의 모드에서 여타 매체와는 다른
Ⅰ. 서론
컴퓨터의 교육적 이용을 옹호하는 사람들 중에는 컴퓨터가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의 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대표적인 학자들로서는, ‘로고’라는 컴퓨터 언어를 만든 미국 MIT에 근무하는 Papert, MIT와 하바드 대학 두 대학 교수로 근무하는 Schwartz, 그리고 메사츄
Ⅰ. 서론
컴퓨터교육은 컴퓨터 사용에 관한 교육(computer literacy)과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computer based instruction)으로 나뉠 수 있다. 컴퓨터 사용에 관한 교육(computer literacy)의 주된 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컴퓨터를 다룰 때에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 사용에 관한 교육
Ⅰ. 서론
교육정보화의 추진에 따라 교육시설이나 행정의 정보화뿐만 아니라 교육의 수행과정 즉 수업에도 정보화의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의 물결은 전통적인 교실 수업에 일대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멀티미디어(multimedia)의 다양한 기능이 총체적으로 집합된 컴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