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컴퓨팅의 조건은?
끊김 없는 연결
Seamless Connectivity
;HC Infra Network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
User Centered Interface
컴퓨팅 기능이 탑재된 사물
Smart Things
의미론적 상황인지 동작
Semantic Context awareness
마크 와이저의 3가지 철학
사라지는 컴퓨팅
(disappear computing)
보이지 않는 컴
유비쿼터스 스페이스
모든 사물에 칩이 내장되면 인터넷의 영향권 밖에 있는 사물들에 대한 컨텍스트도 수집, 공유, 활용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스페이스를 컴퓨팅 혁명의 종착역인 유비쿼터스 스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 칩 기반이며 사물까지도 사이버화된 체계이다.
이전 단계와 마찬가지로 사이
컴퓨팅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도래할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 유비쿼터스컴퓨팅 : 물리공간을 지능화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 물리공간에 펼쳐진 각종 사물들을 네트워크로 연결 유비쿼터스는 용어적인 측면에서 살펴볼 때 크게‘유비쿼터스컴퓨팅(Ubiquitous Computing)’과‘유비쿼터
컴퓨팅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도래할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유비쿼터스는 용어적인 측면에서 살펴볼 때 크게‘유비쿼터스컴퓨팅(Ubiquitous Computing)’과‘유비쿼터스 네트워크(Ubiquitous Network)’로 나누어진다. 미국의 마크 와이저 박사가 제안한 것은 정확히‘유비쿼터스컴퓨팅’의 개념
user interface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실제 생활공간과는 다른 공간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이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실생활 공간 내로 네트워크를 가지고 들어 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로 제시되기 시작한 것이 바로 유비쿼터스컴퓨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