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 콘텐츠 영역의 ‘구비문학’에 대한 관심
우리가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인 ‘TV 드라마’의 사극 장르는 90년대 후반까지는 조선왕조실록이나 역사서를 토대로 꼼꼼히 검증을 거친 ‘역사극’만을 만들어왔다.
그러나 2000년대에 ‘퓨전사극’이라는 장르가 등장하면서, 사극
했다. 이는 고려 말의 일인데 그 후 오세암은 6.25때 불에 타 없어지고 지금은 조그만 방 한 칸만 전설과 함께 남아있다.
다음으로 살펴볼 오세암의 콘텐츠는 동화이다. 동화 오세암은 설화가 가장 먼저 콘텐츠화 된 것으로써 말 그대로 아이들이 읽기 쉬운 동화(童話)인 만큼 그리 어렵지 않게 접근할
1. 『우게쓰모노가타리』를 쓴 작가
우에다 아키나리(上田秋成,1734~1809.오사카 출생)
우에다 아키나리(上田秋成)는 일본의 에도시대(江戸時代,1602~1874) 후기소설 장르인 우키요조시(浮世草子)와 요미혼(読本)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이며, 국학자와 가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는
설화 [5세동자 오도(悟道)] 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설정 스님은 속히 고향으로 가보라는 소리에 잠에서 깨어난다. 스님은 꿈을 꾸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관세음보살이 아름다운 오색 구름을 타고 왕자를 흔들어 깨우는 꿈이었다. 스님은 꼬박 사흘을 밤낮없이 걸어서 30여넌 만에 고향에 도착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