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123, D Major 연구 :Credo를 중심으로, 이정 지음, 가톨릭 대학교, 2008
그러나 그 개혁이 내세운 이상주의는 그 뒤의 시대에도 변화를 추구하는 핵심으로 남았고, 특히 빈에서 살았던 20대의 베토벤에게는 중요한 것이었다. 또한 요제프 2세의 개혁이 작은 영지에서는 조금씩 실현될 수 있었기 때문에 동생
1952년 발표된 이 작품은 매우 독특하다. 즉 악보가 없이 ‘연주자는 4분 33초 동안 피아노 앞에 아무 소리도 내지 않고 앉아 있다가 시간이 되면 조용히 퇴장한다’는 존 케이지의 지시만 적혀 있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존 케이지의 피아노 작품 4분 33초가 지닌 행위예술과 음악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하
Ⅰ. 중세(중세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1.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
고전파 시대의 3대 거성중의 한 사람으로, 오스트리아의 로라우에서 수레 목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부모들은 그를 제퍼얼이라고 불렀다. 일찍부터 음악에 재능을 보였고 이런, 사실을 알고있던, 한 사촌 형의 덕택으로 하인부르
1827 : 황달 심해지고, 25일부터 의식저하. 간기능부전으로 3월 26일 오후 5시경 사망.
Beethoven symphony no.9 <합창>
* 독일의 위대한 시인 프리드리히 실러의
<환희의 노래>에 음악을 붙임
* 이때의 베토벤은 완전히 귀머거리가 되어
음향의 세계와 단절됨
* 육체적인 건강과 가난
* 그는
Ⅰ. 베토벤의 교향곡 제5번 Ceks조, 작품 67 운명 감상
Symphony No. 5 in C minor, Op. 67
이 곡은 1807년 말이나 1803년 초경에 완성된 곡이다. 그 유명도(有名度), 연주된 회수나 인기란 점에서 모든 교향곡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곳이다. 특히 제1악장의 첫 동기부(動機部)가 그의 제자인 신들러에 의해서 전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