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과도기(1945~1949)
1945년 8월 15일 이후 1949년까지 과도기 타이완 작가들은 언어전환의 고통을 겪는다. 일본어로 작품을 쓰다가 이제는 다시 중국어로 써야했던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5․4신문화 운동의 영향 하에 항일민족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1950년에 들어
● 중국 록 1세대의 특징과 아티스트
중국 록 1세대의 특징은 중국적인 것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악기를 개량하여 사용하거나 멜로디에서 중국적 느낌을 내어 편안함와 친근감을 추구했다. 또한 가사에 무게를 두었다. 최건에서부터 1세대 록 뮤지션들을 관통하는 진중한 가사는 확실히
Ⅰ. 대만(타이완)의 한국드라마
1. 대만시장 진출의 원인
한국드라마가 대만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는 물론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크게 한국드라마 자체 요인과 시장의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드라마의 성공비결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위의 2가지 측면을 동시
1. 레 저
(1) 레저의 어원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레저의 어원은 `자유롭게 되다, 혹은 허락하다`라는 뜻이 포함되어 있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으며, 불어의 leisser(허락되다)로 발전되다가 오늘날 영어의 레저로 진전되었다. 결국 licere의 어원은 당시의 사회계급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1. 타이완 문학사
1683년 타이완은 청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고, 이때부터 타이완 본토인에 대한 중국 대륙인의 지배가 시작되었다. 청조 지배 하의 타이완 본토인들에게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타이완 인이라는 독자적인 민족의식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