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는 높은 제작비 때문에 일부 방송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프로그램을 구입하는 방식을 택했다. 대만 지상파방송사가 방영했던 지난 드라마나 홍콩·중국대륙드라마, 소수의 싱가포르 및 한국드라마 등이 있었지만 주류를 이루는 것은 다름 아닌 일본드라마였다. 일본드라마는 종류도 많았을
언론검열은 점차 완화되고 있다.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 대부분이 상업적 방송국이다.
타이완에서는 중국 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민속전통이 남아 있는 예술과 대중문화에는 중국화·음악·민속춤·공원·원주민 춤 등이 포함된다. 타이완은 중국 영화 제작에서 홍콩과 경쟁관계에 있다.
영화들은 애초부터 그 싹이 고사(枯死)되어 있었다. 1945년 해방 후에는 국민당의 엄격한 검열 속에서 모택동(毛澤東)에 대항하는 이데올로기 투쟁의 선전도구로 만들었다. 1950년대 대만영화는 정부의 정책을 홍보하거나 국민들의 정치의식을 잠재울 수 있는 전통 무협영화와 현대 멜로드라마풍의 애정
영화제는 제2차 세계대전으로 중단되었다가 전후에 베니스, 프랑스의 칸, 독일의 베를린 등지에서 재개되었으며, 이어 모스크바, 뉴욕 등 세계 여러 곳에서 잇달아 개최되고 있다. 국제영화제는 초기에는 영화가 탄생한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편중에서 최근 한국을 비롯한 인도, 홍콩, 일본 등 아시아
일본, IT 강국 인도와 신흥경제국으로 꼽히는 말레이시아, 세계 영화를 굳건히 지배하고 있는 미국까지... 5대륙의 잠재된 파워는 가늠할 수 없다.
동서 이데올로기의 대립 구도가 와해된 이후 세계는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슬람, 유럽, 남미 등 문화권역별 통합 추세가 두드러지고 EU, FTA,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