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에서는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한 후, 현대 서양의 삶 속에 공존하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제시해 보겠다.
이해하거나 수용할 자세가 되어있지 않다. 즉 '나'의 존재는 '나'만을 위한 것이다. 이를 다시 정리하면 개인주의는 모든 개인을 위하는 것이고, 이기주의는 각자 자기만을 위하는 것이다.
개인주의가 발달하면 자기 존중과 함께 타인에 대한 배려와 '타자수용성'이 향상되므로 공동체의 조화를 이룰
대한 관심도를 고취시키고,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민족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인지중심, 정의중심, 행동중심의 통합적인 접근 방법으로 실생활과 관련된 친근한 소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해야 하며,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수용발전의 과정이다. 21세기 글로벌한 지구촌의 문화 풍속도는 나를 이해하는 한 방편으로서 타자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있다. 즉 지금 우리는 문화의 번역가능성이 그 어느 때 보다도 문제가 되어버린 시대에 살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한국문화의 잠재적 대외수요와 한국문학의 세계문학시장
대한이해와 판단 등이 이 시기를 기점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전자매체가 아이들의 연약함을 파고들어 개성을 침범하고 순수성을 파괴하는 남다른 힘을 지녔다고 보는 사람들이 많았다. 데이비드 버킹엄 , 『전자매체 시대의 아이들』,우리교육 , p75
그래서 어린이를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