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권 신민주주의론,人民出版社,1967) 그는 이와 같이 봉건제를 비롯한 일부분에 대하여서는 비판을 끊이지 않았지만 다수의 중국전통철학에 우호적이었으며 많은 사상가들의 이론을 깊이 있게 공부하였다. 뿐만 아니라 캉유웨이, 탄쓰퉁, 량치챠오, 쑨원 등의 사상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기울였다.
중국 근 현대 경제근대화 시도
1. 서세동점과 근대화의 길 찾기
- 16세기 중엽,,
서양 열강(서유럽 자본주의 열강)은 동아시아 지역(동남아, 중국, 대만,일본) 교역~
- 동아시아 지역의 국제교역 활성화는 중국의 은 수요에 힘입음.
은(銀)수요는 동서의 만남을 촉진
- 서양세력들의 더 적극적인 개항, 교역
이학과 심학의 세상- 송 ㆍ원 ㆍ명 ㆍ청
세상은 이로 되었는가, 기로 되었는가? -이기의 논쟁
1) 전적 유학에 없었던 이기론이란 개념이 송대에 와서 정립된 이유...?
송대에 와서 선진(先秦) 유학을 재해석하는 신유학이 등장,
당시의 어지러운 사회상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형이상학적 우주의 근원뿐만
‘천안문’이라고 하면 단순히 중국에 간다면 가봐야 하는 장소라고 여기기 십상이다. 때문에 몇몇 사람들은 천안문을 가벼운 시선으로 바라보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실상 천안문에 대해서 깊게 알게 된다면 그들의 시선 또한 180도 변화하게 될 것이다. 천안문에는 중국 지식인들의 혁명 정신, 삶에
1. 들어가며
손문(孫文)은 중국국민혁명의 아버지이며, 신흥 중국 건설의 영웅으로서 명조(明朝)의 태종(太宗)보다도 더 존경을 받았고, 또 고성 공자와도 필적 할 정도로 존경을 받아왔다. 그리고 그가 제창한 삼민주의(三民主義)는 중국의 신 국가건설의 기본이념이며, 기본계획서인 동시에 중국국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