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주의론에 근거하여 정당체계의 파편화를 주장한 달톤은 서구 산업사회의 유권자들이 환경보호, 보다많은 시민참여, 사회적 평등과 같은 탈물질주의적 목표와 관련된 쟁점들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됨에 따라 새로운 정치적 균열이 형성되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그에 의하면 탈물질주의적 가치에
이러한 현대성은 소위 “계몽의 역설”이라 불리는 엄청난 역기능을 불러 온 것 또한 사실이다. 물질주의의 만연, 상품의 물신숭배, 관료제적 합리화의 철창, 이성의 몰락, 도구적 이성의 팽배, 향락과 퇴폐 위주의 문화산업 타락 등은 현대성의 비판적 극복을 요청했다. 미약하게 나마 이어져 오던 현
가치관 변동이 매우 빨라 세대 간 가치관 차이가 세계적으로도 가장 크다는 주장이 있고, 한국인들의 가치관이 탈물질주의적 가치관으로 이행하고 있다는 분석 등은 한국의 가치관 변동도 제2의 인구학적 변천이론에서 주창하는 가치관의 변동과 같은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은기수
가치를 구현하는 국가에의 귀속에서 찾는다.
따라서 헤겔은 시민사회를 사회적 세력들 사이의 갈등과 충돌로 파악하여, 이러한 시민사회를 국가라는 보편성에 의해 극복해야 한다고 역설하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양심과 도덕성 계발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한다.
후대 사람들이 이러한 양심
가치들을 다시 만들려고
시도하는 것
대표적으로 공산주의 정권
개인의 안전과 물질적 풍요로움을 토대로 삶의 질과 관련된 급진적인 이슈들에
관심을 가지고 헌신하는 것을 말한다. 탈물질주의자들은 정치에 광범위하게 참여.
주로 엘리트가 주도하는 도전적인 진보 집단과 결합하려는 성향